> 노동상담 > 온라인상담 온라인상담

[기타] 직장 갑질 문의합니다.

작성자 이○○ 작성일 19-11-08 16:49

본문

제가 직장에서 막내 인데요.
막내라는 이유로 아침에 항상 커피를 타고
배가아파서  음식을 먹지도 못하는데
음식 전부 시키고 혼자 뒷정리까지 시킵니다.
이런 것은 직장 갑질이 아닌가요?
집단으로 저만 미워하는거 같은데 저는 어떻게 해야하는 걸까요?

궁굼해서 문의합니다.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양천구노동복지센터입니다.

2019.07.16.부터 직장 내 괴롭힘 금지 제도가 시행되고 있으며,
이에 대해 고용노동부에서 발간한 직장 내 괴롭힘 판단 및 예방대응매뉴얼에 따르면, 직장 내 괴롭힘 행위 예시를 다음과 같이 열거하고 있습니다.
∙ 정당한 이유 없이 업무 능력이나 성과를 인정하지 않거나 조롱함
∙ 정당한 이유 없이 훈련, 승진, 보상, 일상적인 대우 등에서 차별함
∙ 다른 근로자들과는 달리 특정 근로자에 대하여만 근로계약서 등에 명시되어 있지 않는 모두가 꺼리는 힘든 업무를 반복적으로 부여함
∙ 근로계약서 등에 명시되어 있지 않는 허드렛일만 시키거나 일을 거의 주지 않음
∙ 정당한 이유 없이 업무와 관련된 중요한 정보제공이나 의사결정 과정에서 배제시킴
∙ 정당한 이유 없이 휴가나 병가, 각종 복지혜택 등을 쓰지 못하도록 압력 행사
∙ 다른 근로자들과는 달리 특정 근로자의 일하거나 휴식하는 모습만을 지나치게 감시
∙ 사적 심부름 등 개인적인 일상생활과 관련된 일을 하도록 지속적, 반복적으로 지시
∙ 정당한 이유 없이 부서이동 또는 퇴사를 강요함
∙ 개인사에 대한 뒷담화나 소문을 퍼뜨림
∙ 신체적인 위협이나 폭력을 가함
∙ 욕설이나 위협적인 말을 함
∙ 다른 사람들 앞이나 온라인상에서 나에게 모욕감을 주는 언행을 함
∙ 의사와 상관없이 음주/흡연/회식 참여를 강요함
∙ 집단 따돌림
∙ 업무에 필요한 주요 비품(컴퓨터, 전화 등)을 주지 않거나, 인터넷‧사내 네트워크 접 속을 차단함

이에 말씀하신 사항은
"막내라는 이유로 아침에 항상 커피를 타고 "->
"∙ 다른 근로자들과는 달리 특정 근로자에 대하여만 근로계약서 등에 명시되어 있지 않는 모두가 꺼리는 힘든 업무를 반복적으로 부여함"
또는
" ∙ 근로계약서 등에 명시되어 있지 않는 허드렛일만 시키거나 일을 거의 주지 않음 "
에 해당할 수 있으며,

"배가아파서 음식을 먹지도 못하는데 음식 전부 시키고 혼자 뒷정리까지 시킵니다. "->
"∙ 의사와 상관없이 음주/흡연/회식 참여를 강요함 "
또는
"∙ 다른 근로자들과는 달리 특정 근로자에 대하여만 근로계약서 등에 명시되어 있지 않는 모두가 꺼리는 힘든 업무를 반복적으로 부여함"
또는
" ∙ 근로계약서 등에 명시되어 있지 않는 허드렛일만 시키거나 일을 거의 주지 않음 "
에 해당하여 직장 내 괴롭힘 행위로 보여집니다.
이러한 경우 회사에서는
"근로기준법 제76조의3(직장 내 괴롭힘 발생 시 조치)
① 누구든지 직장 내 괴롭힘 발생 사실을 알게 된 경우 그 사실을 사용자에게 신고할 수 있다.
② 사용자는 제1항에 따른 신고를 접수하거나 직장 내 괴롭힘 발생 사실을 인지한 경우에는 지체 없이 그 사실 확인을 위한 조사를 실시하여야 한다.
③ 사용자는 제2항에 따른 조사 기간 동안 직장 내 괴롭힘과 관련하여 피해를 입은 근로자 또는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하는 근로자(이하 "피해근로자등"이라 한다)를 보호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해당 피해근로자등에 대하여 근무장소의 변경, 유급휴가 명령 등 적절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 이 경우 사용자는 피해근로자등의 의사에 반하는 조치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④ 사용자는 제2항에 따른 조사 결과 직장 내 괴롭힘 발생 사실이 확인된 때에는 피해근로자가 요청하면 근무장소의 변경, 배치전환, 유급휴가 명령 등 적절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
⑤ 사용자는 제2항에 따른 조사 결과 직장 내 괴롭힘 발생 사실이 확인된 때에는 지체 없이 행위자에 대하여 징계, 근무장소의 변경 등 필요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 이 경우 사용자는 징계 등의 조치를 하기 전에 그 조치에 대하여 피해근로자의 의견을 들어야 한다.
⑥ 사용자는 직장 내 괴롭힘 발생 사실을 신고한 근로자 및 피해근로자등에게 해고나 그 밖의 불리한 처우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에 따라 이러한 직장 내 괴롭힘 행위를 인지하면 지체없이 그 행위가 있었는지 여부 등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조치를 취하지 않을 경우 별도의 제재사항은 없으며, 단지 제6항을 위반하여 피해근로자등에게 불리한 처우를 할 경우 3년 이하의 징역이나 3천만원 이하의 벌금(근로기준법 제109조 제1항)의 제재가 있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언제든지 문의 주십시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