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동상담 > 온라인상담 온라인상담

[근로계약] 단기간 근로자의 채용조건이 궁금합니다.

작성자 강○○ 작성일 19-08-21 09:50

본문

단시간근로자를 채용하려고 합니다.

  [근로조건]
근로시간 : 주2시간/주3시간/주4시간
근로기간 : 3개월 이상
급여(최저시급 적용)
 주2시간, 월8시간
 66,800원
 
주3시간, 월12시간
 100,200원
 
주4시간, 월16시간
 133,600원
 
[질문1] 계약서를 작성할 때 근로계약서, 단시간근로자계약서, 일용직계약서 중 무엇을 작성해야하는지?
[질문2] 소득세(근로소득세, 기타소득세, 사업소득세 등) 처리를 어떻게 해야되는지?
[질문3] 4대보험 가입을 해야하는지?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양천구 노동복지센터입니다.

질문1 답변
단시간 근무하시므로, 단시간근로계약서를 작성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계약기간이 3개월로 정해져있으니, 계약종료일도 반드시 명시해주셔야 합니다.

질문2 답변
근로소득이므로 근로소득세로 처리하시는 것이 원칙입니다.

질문3 답변
산재보험은 1인 이상을 고용하는 사업주라면 의무가입 입니다.

고용보험의 경우, 근로시간이 주15시간 미만이고 근로기간이 3개월 미만이면 가입의무는 없습니다.
다만, 근로계약기간이 1월 이상~3월 미만이나 계약갱신이 반복되어 결과적으로 3개월 이상이된 경우에는 3개월이 된 시점에서 고용보험 당연 적용대상이 됩니다.

건강보험, 국민연금의 경우, 근로시간이 주15시간 미만이면 가입의무는 없습니다.
단, 국민연금은 일용직 근로자의 경우 월8일이상 근무하면 가입대상이 됩니다.

감사합니다.